[x] 상단의 질문&답변 게시판에 달아주세요
게시판이 이동되었습니다. 상단 질문&답변에 남겨주세요
분류

헤드폰으로 믹스하는것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스피커

작성자 정보

컨텐츠 정보

본문

요즘에 헤드폰만으로 작업하시는 분들이 무척 많이 계시는데요.

물론 가장 큰 이유는 방음... 공간의 문제 때문이 가장 크지만요.


그러는 중에 헤드폰 믹스가 스피커보다 낫다 라는 주장도 가끔 보이구요.

그 주장을 보자면 


1. 요즘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어폰,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는다.

2. 스피커는 공간의 영향을 너무 많이 받기 때문에 공간의 영향을 덜 받는 헤드폰이 더 정확하다.


정도로 요약이 되는것 같습니다.




이하 저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일단 무엇 보다 중요하고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귀 건강에 대한 이야기는 차치하더라도

'헤드폰은 보조적 수단이지 메인이 될 순 없다'라는 생각입니다.


헤드폰으로 듣게되면 양쪽의 소리가 완벽하게 분리되어

각 소리가 겹쳐질때의 소리를 모니터링 할 수 없고 이에따른 문제를 파악 할 수 없습니다.

비단 문제 뿐만아니라 의도하지 않은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기때문이죠.




저는 오른쪽 귀가 50db정도 덜 들리는 편인데 헤드폰을 사용하며 스테레오 이미지를 잘 느낄 수 없습니다.

스피커로 듣게되면 여전히 부족하긴 하지만 헤드폰 대비 월등한 스테레오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왼쪽 귀로 오른쪽 스피커의 소리가 크게 들린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왼쪽 스피커의 소리가50이라면 오른쪽 스피커의 소리도 45이상이 들리죠.


극단적으로 오른쪽 패닝이 된 소스는 헤드폰에선 왼쪽 귀로 들을 수 없지만

스피커로는 왼쪽 귀로 아주 잘 들립니다.



때문에 스피커가 메인 모니터 툴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피커로 듣는 수요는 여전히 많으며, 공연,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피커로 출력이 되고있기 때문이죠.



물론 여건이 좋지 않아 헤드폰을 사용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겐 헤드폰으로만 믹스하는게 더 좋다는 말이 아주 달콤하게 들릴 겁니다.

(경우 따라 스피커보다 헤드폰 모니터링이 더 좋은 상황이 있는걸 부정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헤드폰 모니터링은 어디까지나 '차선'이지 궁극적으론 스피커 사용을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에따른 모니터링 환경의 개선도 끊임없이 노력을 해 나가야 겠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귀 건강!!!!!! 챙기셔야합니다.




-----------

지극히 짧고 얄팍한 지식으로 두서없이 쓴 글입니다.

누군가를 가르치려고, 누군가에게 정보를 드리려 쓴 글은 아니고

그저 제생각은 이렇다~

정도의 글입니다.


다른분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신지 너무 궁금합니다.

함께 이야기 나눠요.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3-05-09 10:49:35 스피커에서 이동 됨]

관련자료

댓글 (8)
프로필이미지

Urban님의 댓글

스피커 청취시 크로스피드로 인해 형성되는 팬텀이미지가 헤드폰 믹스등에선 체크하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ADi 2 Pro 등의 컨버터등에는 크로스피드 기능이 달려있기도하고.. 이를 간이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waves의 nx같은 플러그인들의 도움도 받아볼수 있겠구요. 각자 주어진 환경에서 좋은 결과물을 내기 위함이 중요하지, 무조건적으로 뭐는 불가능하다! 는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저도 퇴근후 집에선 헤드폰믹스를 해서요.. ㅋㅋ
프로필이미지

사운더님의 댓글의 댓글

오 이런 답변을 기다렸습니다.
사실 저는 한쪽귀가 안좋기 때문에 헤드폰으로 듣는게 어떤건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마치 장님이 코끼리 만지는 기분으로 자의적 판단만 하고 있을 뿐이죠. ㅎㅎㅎ
감사합니다!!!
프로필이미지

안경잡이님의 댓글

저는 최초 드라이 믹스 할 때 헤드폰으로 잡는 걸 선호합니다!
스피커에서 나오는 스테레오 필드가 범위가 넓고 디테일이 조금 더 잘 들리는 지라 무의식적으로 레조넌스에 신경쓰게 되어서 전체를 보기가 힘들어 지더라구요. 물론 그 뒤에는 스피커로 다시 모니터 하면서 디테일한 부분들 잡아나갑니다.
믹스도 어떤 표준을 따라간다기 보단 작가의 의도에 맞게 취향을 반영한다- 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뭘로 믹스해도 솔직히 상관은 없는거 같습니다.
프로필이미지

이따뇽님의 댓글

저는 모니터환경이 나름 잘 되어있음에도 꼭 헤드폰으로 대부분 믹스를 마치는 편인데 이유는,
보컬이나 기타 등 실제로 연주된 음원의 경우 숨소리나, 틱, 뭐 기타 등등등등 문제의 소리를 헤드폰으로 제일 잘 듣기 때문입니다.

밸런스나 진짜 믹스적인 부분은.... 그냥 무시합니다. 믹스 못하고 말져 뭐.... 근데 오토튠이 아주 살짝 타이밍 삑사리 난다거나 잘 못 이어붙어져서 숨을 두번 헉헉 쉬고 노래를 시작한다던가... 용납이 안됩니다..ㅠㅠ
프로필이미지

애런리님의 댓글

헤드폰 믹스와 스피커 믹스를 더 가까운 믹스, 조금 떨어진 믹스 이렇게 구분할거 같습니다. 조금 떨어져서 전체적으로 보고 가까이서 디테일을 보는 느낌 ㅎㅎ
프로필이미지

한신님의 댓글

저는 다른 것보다 정말 이명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스피커만 사용합니다.. 헤드폰으로 작업하면 리버브 테일 캐치하기가 쉬웠는데, 거의 못 사용해서 아쉽네요..

뮤지컬 할 때 외부에서나 연습실에서 배우들 옆에서 작업수정할 일이 꽤 많았어서, 하루에 10시간 이상 헤드폰만 쓰면서... 주변이 시끄러워 큰 레벨로 체크하면서 몇 달을 보냈더니, 돌이킬 수 없는 이명이 생겼어요ㅠㅠ

헤드폰으로 체크하든 스피커로 체크하든 요즘은 앱들이 좋아서 큰 상관없어진 것 같고, 헤드폰 쓰실 땐 귀 조심하시길 바라요.

공지글

질문&답변


자유광장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