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답변
  • 댓글

ETC.
뭐 먼저 사야될까요?

페이지 정보

댓글 6
  • 본문

    안녕하세요 제가 용돈을 좀 모아서 돈이 좀 있는데 어떤걸 먼저 사야될까요?

    제가 지금 Lewitt Connect 2 사면 같이 오는 Cubase LE13 쓰고 있는데 Cubase Artist 13 나 Cubase Pro 13로 업글해야될까요,

    현재 다이나믹 마이크 Shure sm58 가지고 있는데 좀더 좋은 음질로 녹음 해보고 싶은데 Rode NT1-A 사야될까요,

    아니면 기타를 사야될까요.

    주로 힙합/R&b쪽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좀더 좋은 옵션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6)
    프로필이미지

    백조자리님의 댓글

    이거는 누가 조언해줘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본인이 가장 사고 싶은 것을 사세요. 그것이 정답입니다.
    물론 지름에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것도 다 나중에 돌아보면 값진 경험이 됩니다.
    프로필이미지

    사운더님의 댓글

    평소에 믹스나 다른작업들을 더 한다면 큐베이스를 업데이트 하시면 될 것같고,
    단순히 녹음만 하신다면 마이크를 업그레이드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프로필이미지

    폴로셔츠님의 댓글

    이런 내용은 뭔가 추천을 드리기에는 본인만의 스타일과 기준이 있을테니 애매할거 같습니다.
    일단 글쓴 분이 초심자라는 기준 하에 제 의견정도만 남겨봅니다.
    (보컬/프로듀서/엔지니어 중 어떤 역할이냐에 따라 투자 순위가 바뀔 수 있습니다.)
    프로필이미지

    폴로셔츠님의 댓글의 댓글

    1. 우선 정착할 DAW를 정하고 손에 익힌다. 현재 버젼에서 한계를 느낄 때 쯤, DAW를 업그레이드 한다.
    프로를 지망한다면 DAW는 가급적이면 Pro버젼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하위 버젼들은 대부분 한계가 명확하게 있는 편이다.
    2-1. 프로듀서라면 기본적인 마스터 건반 하나정도는 사두는게 좋다. 비싼 거 필요 없고 49키 정도면 처음엔 충분하다.
    2-2. 보컬이라면 콘덴서 마이크가 사고 싶을 텐데, 이 경우에는 본인의 녹음환경을 봐야한다. 룸어쿠스틱이 어느정도 되어있어 소리가 울리지 않는다면 고려해볼 순 있겠지만, 만약 주변 소음과 룸 버브가 심할 시에는 녹음 결과물이 다이나믹만 못할 수 있다.
    2-3. 엔지니어라면 일단 플러그인부터 구매해라. Waves, iZotope, Fabfilter, Softube 등 다양한 플러그인 브랜드들이 있다. 컴프레서, EQ, 리버브, 딜레이 등 기본적인 플러그인들을 구매해두면 믹싱 작업이 편하다.
    프로필이미지

    폴로셔츠님의 댓글의 댓글

    3. 여기서부터는 업그레이드를 하고자 할 때의 이야기이다.
    - 장비를 업그레이드 할 때에는 같은 급으로 매칭 해주는 게 가성비가 가장 좋은 편이다.
    예) 100만원을 가지고 있을 때: 마이크 20, 오인페 20, 스피커 20(통당), 헤드폰 20, 이런 식이다.
    물론 보컬/프로듀서/엔지니어 중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비중을 조절할 수는 있다.
    보컬이라면 스피커와 헤드폰보다는 마이크와 오인페에 더 투자를, 프로듀서라면 악기 및 가상악기에 투자를, 엔지니어라면 마이크와 악기보다는 오인페와 스피커 헤드폰에 투자를 하면 되는 식이다.

    공지글



    질문&답변


    자유광장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