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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스/마스터 외주를 드릴 때 어떤 요소들을 주의하여 제공하는지 궁금합니다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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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 윈도우

DAW : 스튜디오원

DAW 버전 : 6.5.1

상세 질문 :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글 작성을 해봐요


다름이 아니라, 취미를 아주 조금 초과하는 수준으로 음악을 즐기고 있는데


작년에는 스스로 감 따라서 믹스/마스터링을 하여 음원을 발매해보았더니


많은 분들이 감상하시던 중 잡음 등 사운드 퀄리티에 관한 아쉬운 피드백이 있어


다음에는 녹음까지만 진행하고, 후반 작업은 다른 분께 외주를 드려 진행을 해야하지 않을까 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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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러 트랙으로 나누어 녹음을 했을 경우, 합치지 않고 스템으로 트랙 별로 뽑아 드리는게 맞을까요?

1-1. 녹음을 할 때, 피크치지 않도록 녹음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할까요?


2. 비트 등 인스투르먼트에 해당하는 트랙은 스템으로 존재할 경우, 스템 제공이 맞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wav 파일로만 구매한 경우에는 어떤 부분들 구현이 힘들어지는지 알아두고 싶습니다


3. 저도 타 분야에서 외주제작 일을 하는 입장에서 결국 좋은 작업자를 구분하는 중요한 포인트는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믹스/마스터링 외주에서는 어떠한 부분을 주안점으로 판단하여 선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보통 퀄리티라는 것의 생리가 단가를 따라가긴 하지만, 그외에 지표가 있을까 궁금해서요 ㅎㅎ;


답변해주시는 분들께 미리 감사인사 드리며 글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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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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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더님의 댓글

1. 여러 트랙으로 나누어 녹음을 했을 경우, 합치지 않고 스템으로 트랙 별로 뽑아 드리는게 맞을까요?

여러트랙으로 녹음할 경우 파트별로 나눠드리면 좋습니다.
벌스, 코러스 나누고, 더블링 L, 더블링 R + 애드립이나 기타 배킹보컬들

1-1. 녹음을 할 때, 피크치지 않도록 녹음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할까요?
적정 레벨로 받는게 좋습니다. 일단 피크를 치지 않는건 최우선이 아니라 기본입니다.
아웃보드를 사용하실 경우 0vu를 +4에 기준을 두시고 가장 큰 볼륨이 0을 넘지 않는 선에서 하시면 무리없습니다.
오디오인터페이스 빌트인 프리앰프의 경우 플러그인 VU미터 기준 18스케일로 0VU를 넘지 않게 하시면 무난합니다.
(창법이나 상황에따라 유동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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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더님의 댓글

2. 비트 등 인스투르먼트에 해당하는 트랙은 스템으로 존재할 경우, 스템 제공이 맞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wav 파일로만 구매한 경우에는 어떤 부분들 구현이 힘들어지는지 알아두고 싶습니다.

각각 개별트랙의 볼륨조정, 각 악기별 톤 변화등 디테일한 수정은 전혀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스터 단에서 가능한 수준의 조절만 가능합니다. 큰 틀을 바꿀순 없습니다. 믹스가 잘 나와야 마스터가 잘 나오는거고
보컬을 제외한 부분이 믹스가 끝나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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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더님의 댓글

3. 저도 타 분야에서 외주제작 일을 하는 입장에서 결국 좋은 작업자를 구분하는 중요한 포인트는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믹스/마스터링 외주에서는 어떠한 부분을 주안점으로 판단하여 선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보통 퀄리티라는 것의 생리가 단가를 따라가긴 하지만, 그외에 지표가 있을까 궁금해서요 ㅎㅎ;

해당 작업자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몇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믿을만한 분을 만나는게 가장 좋겠죠.
어떤 장르를 주로 했는지도 차이가 약간은 있는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클래식외길인 분께 힙합을 맡겨봤다가... 피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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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치님의 댓글

이 주제에 대한 영상을 녹화한 적이 있습니다. 아마 스원포코 유튜브를 통해 언젠가 올라오지 않을까 싶습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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