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독학 VS 학원 장비

컨텐츠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미디 작곡 이제 막 입문하려는 사람입니다.

실용음악학원을 보컬 취미반으로 2년 간 다녔지만 미디 작곡은 아예 모릅니다. 음악 감상은 많이 했지만 본격적으로 음악을 만들어본적은 단 한 번도 없는 거죠.

홈레코딩 장비들을 구비해 독학을 할지, 12주 커리큘럼이 있는 학원(135만원)에 다닐지 고민입니다. 

독학 시엔

학생 신분이다보니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기엔 어려움이 있어 오인페, 마이크, 마스터 키보드만 구매하려하고 약 50만원 듭니다. 

학원 다닐 시엔 3개월 간 장비 걱정은 안 해도 되겠으나 135만원이라는 학원비, 이후 홈 레코딩하려할 때 장비 사는 비용 더 듭니다.


지금 노트북은 그램 쓰고 있는데, 확인해보니 배터리 효율이 76%로 5년 쓴 것 치곤 나쁘지 않은 효율이며, 홈레코딩 장비 연결했을 때 잘 돌아갈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기껏 장비 다 샀는데 노트북으로 안 돌아가면 말짱도루묵이니 (물론 eGPU? 사면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 정도면 차라리 노트북을 바꾸는 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아, 256기가 외장하드가 있긴 합니다만..) 참으로 고민됩니다 ㅜㅜ


도와주세요!!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3-02-01 10:05:04 일반 강좌에서 이동 됨]

관련자료

댓글 (7)
프로필이미지

한가한님의 댓글

12주 과정에 135만원이라...
수업 시간과 내용이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저는 그 금액이 좀 과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먼저 듭니다.
그램을 5년 사용하셨다고 하니까...
저라면 일단 학원 수강할 비용으로 신품이든 중고든 M1맥, 윈도우에 익숙하시다면 조립PC나 게이밍 노트북을 먼저 사겠습니다.
처음부터 모든 장비를 갖추고 시작하면 좋겠으나, 일단은 컴퓨터와 DAW만 있어도 할 수 있는 작업은 많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장비들을 하나씩 갖춰나가셔도 됩니다.
요즘 오디오 인터페이스, 마이크 등 저가형 장비들이 꽤 쓸만하기 때문에 예산에 맞춰서 충분히 쓸만한 장비 세팅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이미지

한가한님의 댓글의 댓글

책이든 유튜브든 이것저것 찾아보며 최소한 DAW 사용에 관한 것과 기본 기식을 먼저 익히고 나서,
그 이후에 벽이 느껴질 때 학원이든 온라인 클래스든 알아보는 것도 꽤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쉽지만은 않겠지만, 혼자 이정도까지 해내기 힘들다면 열정과 노력이 부족한 걸 수도 있으니 학원을 다녀도 헛돈 쓸 가능성이 큽니다...
스튜디오원 포럼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 있는 영상 콘텐츠만 하더라도 배울 수 있는 게 참 많습니다.
물론 결정은 예술이야님의 몫! ㅎㅎ
프로필이미지

사운더님의 댓글

최소한의 장비는 어차피 사게 되실꺼라 생각됩니다.
학원 수강 종료 이후에도 필요한 장비이고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실습할때도 필요합니다.
최소한의 오디오인터페이스와 헤드폰정도로 시작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이크도 작곡이 목적이라면 일단 필요는 없으시구요.

주당 몇회인지는 모르겠지만
12주에 135만원이라면 금액이 좀 큰데
4주 주 1회에 20~30정도부터 개인레슨을 받을실 수 있습니다.

일단 오인페와 헤드폰정도 사고 가장 기본적인것들을 한두달 먼저 해보시고.
이후에 주1회의 레슨과 한주동안의 복습, 예습등을 해보시는게 어떨지 생각됩니다.
프로필이미지

JS제이에스님의 댓글

일단 학원 가면 장비 한동안 없어도 된다 이거 아닙니다. 모든 분야 마찬가지인데요 학원은 가이드를 위한 곳이에요. 그걸 직접 하면서 자기 곡을 만들어보지 않으면 전혀 늘지 않아요. 물론 학원에서 실습도 하겠지만 작업물은 운동처럼 근육에 남는게 아니라 하드에 남거든요. 만일 학원에서 완전 멋진 톤 하나를 찾아냈는데 내 하드와 프리셋으로 가져오지 못하면 그냥 날려버리는 거죠.

모든 분야 수업이 마찬가지예요. 전 기타를 누구 가르쳐줄 때 항상 배우는 시간은 연습시간이 아니라고 말해요. 수업 10시간 받아도 개인 연습을 하지 않으면 연습시간은 0이 되는 거예요. 이 측면에서 봤을 때 무턱대고 혼자 공부해보는 게 실질적으로 더 나을지도 모릅니다. 스승이 필요할 때는 질문이 생길 때라고 생각해요. 학원은 어느정도 길을 찾은 다음에 알아보셔도 된다고 봅니다.
프로필이미지

LAZDEN님의 댓글

위에 댓글 달아주신 분들이 모두 옳은 말씀을 해주셨네요. 가한님께서 말씀해주신 ⌜
책이든 유튜브든 이것저것 찾아보며 최소한 DAW 사용에 관한 것과 기본 기식을 먼저 익히 ~  이정도까지 해내기 힘들다면 열정과 노력이 부족한 걸 수도 있으니 학원을 다녀도 헛돈 쓸 가능성이 큽니다...⌟라는 말씀, 레슨하는 입장에서 엄청 공감됩니다.

js님이 말씀하신 내용도 정론입니다. '배우는 시간은 연습시간이 아니다.'
제발 레슨받는 분들이 저것좀 지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르쳐줄건 산더미 같은데 가르쳐준걸 까먹어서 진도를 나갔다가도 다시 돌아와야 하는... ㅠㅠ

진초님 말씀처럼 금액이 너무 비쌉니다... 학원비로 모든 금액을 다 지불하면 숙제나 연습은 학원수업시간 외에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면 어떻게든 해볼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겠죠.
프로필이미지

LAZDEN님의 댓글의 댓글

일단 예산 안에서 컴퓨터와 오인페, 헤드폰 정도를 마련하신 후에 기본적인 사용법부터 차근차근 해보시다가 혼자 공부하는게 불가능해지면 학원이든 레슨이든 인강이든 다양한 플렛폼이 있으니 선택하여 배우는게 현명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화이팅 하세요~!!
프로필이미지

mayee님의 댓글

제가봤을땐 컴퓨터는 일단 구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예산이 팍팍하다보니 일단 최소한의 장비를 구비해두시는걸 추천드리고요
USB 2/2 인터페이스 + 컨덴서마이크 + 헤드폰 구성의 번들셋을 찾아보세요
포커스라이트 제품이 입문용 세트를 판매합니다

또는 https://samastore.co.kr/product/detail.html?product_no=3090&cate_no=24&display_group=1
DAW도 필요할테니 이런 구성에 저가형 컨덴서마이크나 다이나믹 마이크 + 스피커 또는 헤드폰 조합도 괜찮습니다

공지글

질문&답변


자유광장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