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멜로다인(Melodyne): 피치 그리드 튜토리얼

컨텐츠 정보

본문

https://helpcenter.celemony.com/M5/doc/melodyneStudio5/en/M5tour_PitchGridScale_2?env=standAlone


피치 그리드

 
  • M5film-VocalEditing-thumb?language=en&dppx=1x5:12
     
    보컬 편집의 비약적인 도약 - 새로운 보컬 기능과 치찰음 감지에 대한 실습 영상입니다. 여기에 표시됨: Melodyne 5 스튜디오, 소형 에디션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드를 사용하여 Melodyne의 음표 피치를 연속적으로 또는 개별 단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가 활성화되면 해당 시점에 선택된 스냅 모드가 허용하는 피치로만 음표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피치 눈금자의 기능 및 피치 그리드에 대한 액세스

메인 메뉴의 옵션 아래 동일한 이름의 하위 메뉴에서 또는 피치 눈금자 바로 위에 있는 음자리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피치 그리드와 관련된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음자리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리드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리드가 비활성화되면 음표를 피치에서 계속 위 또는 아래로 슬라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희미한 선만 피치 눈금자의 음표를 구분합니다.

마우스 키를 누른 채 음자리표 아이콘(또는 그 옆에 있는 작은 화살표)을 클릭하면 그리드 옵션이 포함된 메뉴가 드롭다운됩니다.

M5_PitchGridScale_2_1.2?language=en&dppx=1x

음표 편집기의 피치 그리드 및 배경

피치 그리드가 활성화되면 음표를 끌어서 놓을 때 음표가 특정 음높이에 맞춰집니다. Note Editor의 얼룩 아래에 있는 흰색 수평 광선은 현재 선택된 그리드에서 허용되는 피치를 나타냅니다. 회색 광선은 현재 그리드에 포함되지 않은 피치를 나타내며 따라서 얼룩이 움직일 때 튀어나옵니다.

주 도구 또는 피치 도구를 사용하여 얼룩을 두 번 클릭하면 가장 가까운 흰색 차선의 중앙에 스냅됩니다. 따라서 완벽하게 조정되었거나 이전 피치에서 약간 오프셋되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새 피치에서 오프셋됩니다. 0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음을 더 적합한 피치로 이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간단한 더블 클릭으로 동시에 음조를 완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면에 [Alt]키를 누른 채 두 번 클릭하면 얼룩이 이전 피치에서 10센트 오프셋된 경우 새 피치에서 같은 양만큼 오프셋됩니다. 즉, 얼룩이 다른 피치로 이동할 수 있더라도 "불완전성 정도"(인토네이션 측면에서)는 유지됩니다. 이러한 편차는 결국 음악적으로 바람직하며 의도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사용됩니다. 좀 더 따뜻하고 풍부한 톤을 얻으려면

노트 편집기의 피치 그리드 및 블롭 배경의 경우 다음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치 그리드

  • No Snap(스냅 없음): 그리드가 비활성화되고 음표를 피치에서 계속 위아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반음계 스냅: 음표는 반음계의 가장 가까운 음표에 맞춰집니다.
  • 키 스냅 또는 코드 스냅: 노트는 노트 편집기에서 디스플레이 배경으로 현재 선택된 그리드에 스냅됩니다.

피치 배경

  • 키보드: Note Editor의 배경은 피아노 키보드의 검은색과 흰색 건반의 패턴을 모방합니다. 이 경우에만 검은색 건반에 의해 생성된 피치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그리드가 활성화되면 이러한 피치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효과적으로 C 메이저에 고정됩니다. 노래가 해당 키에 있으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으면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 키: 이제 현재 키 또는 조성의 음표는 흰색으로 표시되고 해당 키에 해당하지 않는 음표는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리드가 활성화되면 흰색 빔에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노래가 진행되는 동안 키가 변경되면 그에 따라 흰색과 회색 광선의 패턴도 변경됩니다.
  • 코드: 이제 배경 패턴이 코드에서 코드로 변경됩니다. 흰색 광선은 코드 멤버를 나타내고 현재 코드와 다른 음표는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단순 3화음(C 메이저, F 마이너 등)을 기반으로 하는 코드의 경우 옥타브당 3개의 음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복잡한 코드의 경우 더 많은 피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이저 7번 코드의 경우 옥타브당 4개입니다.
  • 코드 스케일: 이 옵션을 사용하면 다시 한 번 옥타브당 7개의 흰색 광선이 표시됩니다. 그러나 "Key"를 선택한 경우와는 달리 현재 키의 음표가 아니라 현재 코드를 반영하는 스케일을 형성합니다.

간략한 설명: 예를 들어 재즈에서는 청취자가 이를 조 변경으로 즉시 해석하지 않고도 조에 맞지 않는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완벽하게 가능합니다. 예: C 메이저이고 연주된 코드가 D 메이저인데 실제로는 키에 맞지 않습니다. "코드 스케일" 옵션을 선택하면 이 코드 하나에 대해 건반 내에서 연주되는 코드에 맞는 음표에 해당하는 흑백 패턴이 표시됩니다. 따라서 이 예에서는 F#이 적절한 어조이며 F 대신 표시됩니다.

  • 피치 라인: 이 옵션을 선택하면 이전에 각 빔의 중심이었던 곳에 괘선이 나타나고 빔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피치 라인은 모든 키 변경을 포함하여 항상 키를 반영하지만 코드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굵은 선은 해당 키에 속하는 음표의 피치를 나타냅니다. 외국 음표는 얇은 선으로 표시됩니다. 이 표시 모드는 조준할 정확한 피치를 선에 표시하므로 억양 오류를 수정할 때 유용합니다.

피치 라벨
여기서는 음표 이름(C, D, E 등) 또는 음계 각도(I, II, III 등)를 피치 눈금자에 표시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제적인 예
당신은 아마도 이 모든 선택이 어떤 세속적 목적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상황이 더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루프 라이브러리에서 기타 파트를 가져와 현재 노래에 적용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수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코드 트랙을 만듭니다(이미 가지고 있는 악기에 코드 인식 기능을 적용하거나 코드를 입력하여).
  • 이제 스케일 스냅을 활성화하세요
  • 피치 배경으로 "코드"를 선택하세요.
  • 라이브러리에서 기타 파트를 삽입하고 해당 음표를 모두 선택하세요(단축키: [Cmd]+A)
  • 그런 다음 선택한 메모 중 하나를 두 번 클릭합니다.

이제 가져온 기타 파트가 노래의 코드를 따릅니다. 반전을 얻기 위해 코드 그리드를 따라 코드 중 하나 또는 두 개를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절차를 사용하면 원래 기타 파트에서 서로 다른 두 개의 음이 결국 동일한 피치로 끝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본 녹음에는 메이저 7번 코드(4개 음으로 구성됨)가 있지만 현재 노래에는 단순한 메이저 또는 마이너 코드(3개 음으로 구성됨)가 있는 경우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쉽게 해결됩니다. 두 개의 노트 중 하나를 선택하고 "무료" 흰색 노트로 손으로 드래그하기만 하면 됩니다. 또는 디스플레이 배경을 "Scale Notes"에서 "Chord Scale"로 전환하여 적합한 음표를 더 폭넓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보컬 파트를 다룰 때는 "코드" 설정이 거의 유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음성이 너무 적은 음표로 제한됩니다(보통 코드당 3~4개만). 대신 "코드 스케일"을 선택하면 멜로디 작업 시 더 큰 유연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하모니 레이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우" 또는 "아" 사운드로 구성된 여러 보컬 트랙이 있는 경우 "화음"이 가장 유용한 설정일 수 있습니다.

멜로디 라인 구성을 마치고 더 미세한 인토네이션 포인트를 다루기 시작하면 디스플레이 배경을 피치 라인으로 전환합니다. 이는 완벽한 인토네이션을 나타내는 선이 (훨씬 더 넓은) 빔에 의해 제공되는 것보다 어떤 음표가 (얼마나 많이) 튜닝되었는지 더 명확하게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스케일 눈금자와 기준 피치 눈금자

피치 그리드의 스케일을 직접 선택하거나 다른 설정을 변경하려면 피치 눈금자 아래 가장 오른쪽 아이콘(두 개의 날카로운 기호)을 클릭하세요. 왼쪽에 두 개의 새로운 열이 나타납니다.

scal_drawericon1?language=en&dppx=1x

마스터 튜닝 조정

맨 왼쪽의 좁은 열은 기준 피치 눈금자입니다. 예를 들어 A4와 같은 음표 옆에 표시를 어느 방향으로든 드래그하면 주파수 눈금자가 나타나 문제의 음표와 음계의 다른 모든 음표를 미세 조정할 때 참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는 일은 전체 피치 그리드에 대한 마스터 튜닝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팁: 수직 확대/축소 비율을 높이면 원하는 값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scal_rulertuning?language=en&dppx=1x

눈금자에 있는 표시 중 하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작은 상황에 맞는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튜닝에 맞게 피치 그리드를 신속하게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지침을 제공합니다.

scal_tunemenu?language=en&dppx=1x
  • 상단에는 선택한 음표의 현재 주파수가 표시됩니다.
  • 콘서트: 현대 표준 콘서트 피치(A4 = 440Hz)를 기준으로 튜닝합니다.
  • 기본값: 기본 설정 대화 상자에서 현재 A4에 할당된 주파수를 기준으로 튜닝합니다.
  • 감지됨: 편집 중인 음악에 대한 Melodyne의 분석, 즉 원래 튜닝을 기반으로 튜닝합니다.
  • 기본값으로 설정: Melodyne에게 현재 값을 새 문서의 기본 조정으로 사용하고 이에 따라 기본 설정 대화 상자의 값을 조정하도록 지시합니다.

참고로 A4의 다양한 설정은 기준 피치 눈금자 상단의 소리굽쇠 아이콘을 클릭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 바로 아래 상자에 입력하면 원하는 주파수를 A4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scal_tunecorner?language=en&dppx=1x

토닉과 스케일의 다양성 선택

기준 피치 눈금자 옆의 더 넓은 눈금자는 눈금자입니다. 여기에서 음계의 '토닉'(즉, 1도 또는 기조)과 해당 모드 또는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강장제로 사용하려는 음표를 클릭하세요. 다음 메뉴가 열립니다:

scal_scalemenu?language=en&dppx=1x

관련 척도: 메뉴 상단에서 "=" 기호 앞에 다양한 척도가 표시됩니다. 이는 현재 스케일에 해당하지만 이름이 다른 스케일입니다. 이 메뉴에서 관련 스케일을 선택하면 해당 모드의 주요 구조만 채택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스케일에는 단순히 새 이름이 부여되고 해당되는 경우 새 토닉이 지정됩니다. 그러나 문제의 관련 척도에 대한 정확한 정의에는 추가적인 2차 등급 또는 미세 조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려면 스케일 드롭다운 메뉴에서 Open Scale...을 선택하십시오.

  • 현재 메모: 회색으로 표시된 하위 메뉴 중간에 클릭한 메모의 이름이 표시되며 이제 강장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메이저/마이너: 강장제로 선택된 음표를 사용하여 메이저 또는 마이너 스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 메이저를 선택하려면 눈금자에서 C를 클릭한 다음 하위 메뉴에서 C 메이저를 클릭합니다.
  • Open Scale... : 다양한 추가 스케일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Melodyne의 스케일 창을 엽니다. 이 창에 대해서는 다음 섹션에서 설명합니다.
  • 분석됨: Melodyne의 재료 분석에서 파생된 두 가지 옵션, 즉 가장 가까운 메이저 또는 마이너 스케일과 정확한 마이크로톤 스케일에 대한 빠른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 음표 스케일 변경 사항 반영: 일반적으로 음계를 변경할 때 Melodyne은 피치 그리드를 조정하지만 먼저 두 번 클릭하지 않는 한 음표 자체는 변경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음표는 그리드에 맞춰집니다. 그러나 스케일 변경에 따라 음표가 자동으로 조정되도록 하려면 조율(Tuning) 또는 조율 및 모드(Tuning and Mode)를 선택하십시오. 그러면 모든 변경 사항이 즉시 적용되며 재생 중에 즉시 들을 수 있습니다.
  • Play Scale: 현재 스케일을 재생합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스피커 아이콘이 눈금자 위에 나타납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메뉴에 접근할 필요 없이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Apply Dynamic Just Tuning: 순수한 음정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인토네이션 원리를 적용하여 선택한 음표를 미세 조정합니다.

다이내믹 저스트 튜닝: 다이내믹 저스트 튜닝은 평균율이 동일한 음 사이에서 발생하는 약간의 불협화음과 그에 따른 간섭(또는 '박동')을 제거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오케스트라에서 볼 수 있듯이 보다 부드러운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다이내믹"이라고 말하는 것은 음정이 순수할 뿐만 아니라 음정이 미세하게 이동되어 정확한 음조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코드 멤버가 동일한 평균율의 해당 코드 멤버와 피치가 최대한 가까워지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예: Melodyne은 C 메이저(C ± 0ct, E – 13ct, G +2ct)의 적절하게 조율된 코드를 6센트 위로 이동하여 E가 균일한 평균율에서 너무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더욱이 이러한 음의 미세 조정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현재의 화성적 맥락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시간 차원에서도 매 순간 최적의 튜닝이 이루어지도록 보장하는 것이 역동적입니다. 다이내믹 저스트 튜닝은 멀티 트랙 환경에서 특히 효과적이고 귀를 즐겁게 합니다. 여러(또는 모든) 트랙에서 음표를 선택하고 여기에 인토네이션만 적용하면 그 이점이 가장 뚜렷해지기 때문입니다.

팁: 전송/로드하기 전에 키를 초기화하십시오. 단성 또는 다성 오디오 자료의 경우 Melodyne은 음악의 키도 인식합니다. 그러나 짧은 멜로디 프레이즈의 경우 올바른 평가에 사용할 수 있는 음표가 너무 적기 때문에 선택한 키가 의도한 키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오디오 파일을 전송하거나 로드하기 전에 플러그인의 빈 인스턴스 또는 빈 문서(프로그램의 독립 실행형 구현을 사용하는 경우)의 Scale Ruler를 사용하여 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하려면 배율 눈금자에서 원하는 키노트를 클릭하고 상황에 맞는 메뉴에서 원하는 배율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Melodyne은 자체 후속 분석에 관계없이 이 초기화된 값을 유지합니다.

규모 창

Melodyne의 스케일 창은 선택하고, 듣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케일을 제공합니다. 이 창에 액세스하려면 눈금 눈금자의 상황에 맞는 메뉴에서 "눈금 열기"를 선택하십시오.

선택한 스케일은 Melodyne 플러그인의 모든 인스턴스에 적용됩니다. Melodyne studio의 독립 실행형 구현에서는 현재 문서의 모든 트랙에도 적용됩니다.

scal_openscale?language=en&dppx=1x

스케일 창을 열려면 스케일 눈금자의 상황에 맞는 메뉴에서 스케일 열기를 선택하십시오.

이제 왼쪽 창에서 카테고리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창에서 원하는 규모를 선택하세요. 선택한 음계를 들으려면 각 항목 오른쪽에 있는 확성기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Notes Follow Scale Changes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 재생 중에 선택한 스케일을 오디오 자료에 적용하는 효과를 즉시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창을 사용하면 다양한 음계를 빠르고 쉽게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또는 '오디션').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확인을 눌러 창을 종료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취소를 클릭하세요.

창의 아래쪽 창에서 기존 스케일의 매개변수와 Scale Window에서 선택한 스케일의 매개변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모드 및 튜닝: 기존 스케일(왼쪽) 또는 스케일 창(오른쪽)에서 현재 선택한 스케일의 매개변수를 채택할 수 있습니다.
  • 강장제: 선택한 강장제 또는 사전 설정된 강장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피치: 여기에서는 현재 튜닝, 사전 설정의 피치 또는 다양한 표준 튜닝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칭: 여기서는 스트레칭 튜닝을 스케일에 적용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외부 스케일 폴더...: 이 버튼을 사용하면 Scala 형식(파일 이름 확장자 ".scl")의 스케일 정의가 포함된 폴더를 열 수 있으며 이 폴더는 스케일 창에 추가 범주로 나타납니다.

인터넷에서는 http://www.huygens-fokker.org/microtonality/scales.html에서 4,000개 이상의 Scala 파일 모음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하드 디스크의 어느 부분에나 복사하여 오디션할 수 있습니다. Melodyne을 사용하는 방법.

이 버튼을 사용하면 Melodyne studio에서 생성된 스케일 정의(파일 이름 확장자 '.mts')를 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저울 저장

스케일 창을 사용하면 많은 스케일을 빠르고 쉽게 실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스케일의 요소를 스케일 창의 사전 설정 요소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장하고 나중에 다시 사용하고 싶은 흥미로운 조합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스케일 저장..." 명령을 사용하면 바로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스케일 창에서 액세스할 수 있도록 자신만의 스케일 사전 설정을 저장합니다. 이를 위해 Scale Window와 매우 유사한 창이 열리고 다음 옵션이 제공됩니다.

  • 이름: 여기에 체중계의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척도를 보관할 카테고리를 선택하세요. 새 카테고리를 생성하려면 새 폴더를 클릭하세요.
  • 아래 텍스트 필드에 스케일과 함께 저장할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창 하단에서는 모드와 튜닝에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의 모든 측면은 항상 스케일과 함께 저장됩니다. 그러나 여기에 체크 표시(확인 표시)를 하면 나중에 열 때 저울의 어느 측면이 관련이 있는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달아보세요!

공지글

질문&답변


자유광장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