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악재와 관련하여 Moody’s 보고서에서 펜더 신용 등급 하향 조정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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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nder Musical Instruments Corporation(FMIC)은 새로 부과된 관세로 인해 운영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심각한 재정적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최근 무디스(Moody’s) 보고서는 펜더의 신용 등급을 하향 조정하며, 생산 비용 증가와 악화되는 경제 환경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기존의 안정적 전망에서 부정적으로 변경했습니다.
관세의 영향으로 인해 펜더는 약 2천만~2천5백만 달러의 추가 비용 부담을 안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주로 멕시코 엔세나다와 중국에 있는 제조 시설에 의존하는 데 따른 결과입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중급 및 입문용 기타 라인에서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이며, 회사가 이 비용을 자체적으로 흡수할지, 아니면 소비자들이 인기 있는 일렉기타의 가격 인상을 감수해야 할지 여부가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미국 내에서 기타를 생산하는 비용이 계속 상승하는 반면, 해외 생산 비용과의 격차가 더욱 벌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수입 부품 및 완제품에 대한 관세가 증가하면서, 엔세나다나 중국에서 제조된 기타를 미국에서 판매할 경우 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펜더는 자사 제품이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의 원산지 규정을 충족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관세는 여전히 상당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멕시코에서 생산된 제품에 25%,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에 10%의 관세가 부과된다면, 여러 펜더 모델의 가격이 크게 오를 수 있습니다. 이미 정체된 소비 시장과 생산 비용 증가로 인해 펜더는 인도네시아나 일본에서 생산된 저가형 기타와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는 펜더뿐만 아니라 기타, 그리고 모든 악기 업계 전체에 장기적인 구조적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과거 명성과 장인 정신을 상징했던 “Made in USA” 라벨이 점점 더 높은 생산 비용으로 인해 위협받고 있습니다. Gibson, Martin, Mesa Boogie, Friedman과 같은 기업들 역시 고급 모델의 가격이 더욱 상승하면서 일반 뮤지션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생산지 이동이나 가격인상, 중고 악기시장의 수요 급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악기 시장의 근본적인 재편 가능성도 시사하고 있습니다.
펜더 및 기타 제조업체들은 생산지를 해외로 이전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으나 특정 모델에 특화된 제조 시설을 이전하는 것은 단기적으로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브랜드 정체성과 소비자 충성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캘리포니아, 테네시, 펜실베이니아 등에서 제작된 기타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뮤지션들이 미국 외의 국가에서 제조된 기타에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할 이유를 찾기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관세와 비용 증가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상쇄하고 향후 투자 및 신제품 개발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는 점에서 펜더를 비롯한 악기 업계에 있어 앞으로 몇 년간은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Fender Musical Instruments Corporation(FMIC)은 1946년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캘리포니아 할리우드와 애리조나 스코츠데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Fender는 전 세계 도매 및 소매 유통망을 통해 기타 및 악기 액세서리 등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 포트폴리오에는 일렉트릭 기타, 어쿠스틱 기타, 베이스 기타, 기타 앰프, 오디오 장비 및 소프트웨어, 기타 액세서리 등이 포함됩니다. Fender는 또한 음악 교육 및 홈 레코딩 관련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Fender의 브랜드 포트폴리오에는 Fender, Fender Custom Shop, Squier, Gretsch, Jackson, Charvel, EVH(라이선스 브랜드), Bigsby, PreSonus 등이 포함됩니다. Servco Pacific Capital은 2020년 2월 TPG Growth로부터 지분을 인수해 Fender의 대주주가 되었습니다. Fender의 연간 매출은 약 8억 9천만 달러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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