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Pro Tools 2022.9 출시 - ARA 및 Aux I/O 채용 ETC.

컨텐츠 정보

본문

1007596b8ab97eaba0f1fd26c42e65d0_1664417082_8678.jpeg 


Pro Tools 2022.9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미 예고된대로 트랙단위로 동작하는 DAW ARA(Audio Random Access) Melodyne 지원기능이 추가되었으며 Aux I/O 지원도 하게 되었습니다.


Aux I/O는 macOS의 Core Audio 기능에 기반을 둔 것으로 잠재적으로는 Mac 전용 기능으로 해석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지원되지 않는 구형 HDX 장치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며 Pro Tools 소프트웨어의 메인플레이백 엔진에서 하나 이상의 추가적인 I/O 소스를 동시에 호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Core Audio 인터페이스나 Mac 시스템의 내장 하드웨어와 같은 하드웨어 장치 외에도 같은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다른 프로그램, 새로운 버추얼 사운드카드 Avid에서 Pro Tools Audio Bridge를 호출하게 됩니다. Avid에서는 중요한 레코딩이나 플레이백에는 Playback Engine으로 선택된 메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Aux I/O 기기의 레이턴시가 상대적으로 더 크기 때문에 메인과 Aux I/O 기기가 각각의 클럭을 사용하는 경우 잠재적인 동기화 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업데이트는 상정할 수 있는 사용 환경의 범위를 크게 넓혀주며, 특히 애트머스 모니터링에서 Pro Tools HDX 장비의 사용에 별도의 컴퓨터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Aux I/O 기기로 Dolby Atmos Bridge를 사용하고 오디오는 같은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Dolby Atmos Renderer로 보낼 수 있습니다.

Aux I/O는 또한 다른 소프트웨어와 Pro Tools의 통합운용 프로세스를 크게 간소화시켜줍니다. 가령 Pro Tools에서 Zoom이나 다른 온라인 미팅 툴로의 스트리밍이 간단해집니다. Ableton Live나 Apple의 Mainstage가 같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다면 그 신스를 직접 Pro Tools 믹서로 가져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Aux I/O로 동시에 다수의 기기를 지원하므로 기본적으로 Pro Tools가 다수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동시에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사용할 수 있는 마커의 수가 999개에서 32,000개로 늘었으며 Edit 및 MIDI Editor 화면에 새로운 퀀타이즈툴(Quantize Tools) 패널이 추가되어 Quantize 윈도우를 열지 않고도 일반적인 퀀타이즈 설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는 않았으나 Avid에서 새롭게 무료버전의 Pro Tools를 발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미 단종된 이전의 Pro Tools First와는 달리 Pro Tools Intro는 다른 버전과 같은 코드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다른 유료버전과의 동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트랙 수나 번들 플러그인 라이브러리에는 제한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교육용 툴이나 팟캐스트 또는 다른 스테레오 소소 에디터, 플랫폼의 도입검토용 툴로서도 충분한 가치를 지닐 것입니다.


https://www.avid.com/pro-tools 

관련자료

댓글 (2)

공지글

질문&답변


자유광장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