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scient와 CME Pro의 첫 LiveOnAir 무선 오디오 시스템 출시 하드웨어
컨텐츠 정보
- 41 조회
- 1 추천
-
목록으로
본문
뉴질랜드 소재의 엔지니어링 개발사 Virscient가 MIDI 컨트롤러 제조사 CME Pro와 협력하여 확장된 무선 MIDI(WIDI) 솔루션을 발표했습니다. 이로서 CME Pro는 LiveOnAir 기술이 적용된 최초의 제품이 등장하고 오디오와 MIDI를 포함한 울트라-로우레이턴시 무선 연결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iveOnAir는 Virscient이 2023년에 처음 공개한 초저지연 오디오 솔루션으로, 저전력 무선 링크를 통해 5ms 미만의 레이턴시로 고품질 오디오를 전송합니다. 이 솔루션은 게이밍, 디지털 무선 마이크, 인이어 모니터, 그리고 긴밀한 동기화가 필요한 오디오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토폴로지, 코덱, RF 옵션을 지원하여 장거리와 단거리 링크 모두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LiveOnAir는 상용 SoC(System-on-a-Chip)에서 실행 가능한 유연한 프로토콜과 코덱을 결합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Nordic Semiconductor의 nRF5340 Bluetooth LE SoC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저층 프로토콜 스택을,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코덱과 상위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배치하여 1.5ms 이하의 알고리즘 지연을 구현합니다.
CME Pro는 이번 협력을 통해 기존 WIDI 제품(블루투스를 통한 MIDI 전송)에 오디오 전송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며 MIDI 제어와 동기화를 포함하는 라이브 오디오 전송기능과 USB 인터페이스(펌웨어 업데이트 및 오디오 전송), I2S/I2C 인터페이스(고품질 오디오 재생용 ADC/DAC 연결) 등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Virscient 오디오 센터 디렉터 Jonny McClintock은 “아마추어 뮤지션이라면 20ms의 레이턴시가 큰 문제가 아닌 것처럼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여러 링크가 중첩된다면 허용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게 됩니다. Bluetooth A2DP 프로토콜의 40~150ms 레이턴시 사양은 공연 환경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Virscient는 무선 및 연결 관련 테크놀로지를 앞세워 세계 주요 반도체 및 제품 기업과 협력하는 업체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설계 및 RF/상호운용성 인증을 포함한 모든 개발 단계를 지원합니다. 한편, CME는 1993년 중국 베이징에서 설립된 디지털 악기 브랜드로, MIDI 컨트롤러 및 마스터 키보드 제품으로 명성을 얻었으며 최근 무선 MIDI(WIDI)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
링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달아보세요!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