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강좌
  • 댓글

장비
[Review] Waves H-Comp (Hybrid Compressor)

페이지 정보

댓글 4
  • 본문

    89dd613fb3a9ef005338bcdd6724ccd0_1670767211_5989.png
     

    Waves H-Comp는 과거 Waves를 대표하던 Hybrid Line에 포함된 컴프레서로써,

    한대의 컴프레서로 디지털/아날로그 모델링 컴프레서의 음색을 표현할 수 있는 

    Colorful한 컴프레서입니다.


    좌측 상단의 ANALOG Knob는 몇몇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Noise Floor 컨트롤이 아닌,

    총 다섯가지 컴프레서의 알고리즘을 Select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Attack이나 Release는 모드별로 차이가 없으며,

    THD와 Noise의 변화가 야기됩니다.


    01. ANALOG_OFF


    89dd613fb3a9ef005338bcdd6724ccd0_1670767302_2166.png
     

    ANALOG_OFF에서 H-Comp는 마치 

    Waves Rcompressor와도 비슷한 알고리즘의

    디지털 컴프레서로 작동합니다.


    1khz의 Sine을 기준으로 Gain Reduction에서 어떠한 THD도 개입되지 않지만,


    89dd613fb3a9ef005338bcdd6724ccd0_1670767355_4766.png
    89dd613fb3a9ef005338bcdd6724ccd0_1670767355_6394.png
     

    100hz Sine에선 Release 설정에 따라 THD가 유발됩니다.

    이는 Rcompressor에서도 동일하게 구현됩니다.


    Waves RCompressor,

    Sonnox Oxford Dynamic,

    Waves H-Comp(ANALOG_OFF)는


    상당히 Transparent한 디지털 컴프레서 알고리즘을 자랑합니다.

    (위 컴프레서를 제외한 대다수의 Digital Compressor는 보편적으로 

    Gain Reduction에서 Odd Harmonic이 추가되게 마련입니다.)




    02. ANALOG_1


    89dd613fb3a9ef005338bcdd6724ccd0_1670767475_3471.png

    ANALOG_1에서는 약간의 Noise가 추가되며

    Gain Reduction에서 THD가 유발됩니다.

    THD 특성을 고려했을때, Tube Compressor의 모델링인것으로 추측됩니다.



    03. ANALOG_2


    89dd613fb3a9ef005338bcdd6724ccd0_1670767574_3094.png

    ANALOG_2에선 더 많은 Noise가 확인됩니다.

    THD 특성을 고려했을때, Transformer Saturation이 가미된 컴프레서인것으로 보입니다.



    04. ANALOG_3 

    89dd613fb3a9ef005338bcdd6724ccd0_1670767639_0026.png
     
    ANALOG_3은 THD왜율이 가장 높습니다.
    THD 특성을 고려한다면 Tube Compressor에 가깝겠지만,
    ANALOG_1과 비교했을때 상당히 Vintage한 성향을 지닙니다.


    05. ANALOG_4 

    89dd613fb3a9ef005338bcdd6724ccd0_1670767706_3796.png
     
    ANALOG_4는 Field Effect Transistor(FET) 컴프레서와 유사한 THD 특성을 보입니다.




    89dd613fb3a9ef005338bcdd6724ccd0_1670767788_986.png 

    Host Sync Release를 지원하여 Release를 Bar/Note 단위로 컨트롤 가능합니다.

    89dd613fb3a9ef005338bcdd6724ccd0_1670767805_5299.png
     
    Punch는 컴프레서의 개입 타이밍을 컨트롤해
    Transient를 Bypass하여 보다 강한 Punch를 만들어낼 수 있는 옵션입니다.
    기본적으로는 0에 놓고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댓글 (4)
    프로필이미지

    어반네일님의 댓글

    사실 실 작업에 한번도 쓴 적이 없는 컴프레서입니다만 ㅎㅎ (Punch나 Host sync release가 크게 메리트가 없어서.)
    궁금해하는 제자가 있어 리뷰하게 됬습니다.
    프로필이미지

    JS제이에스님의 댓글

    개인적으로 컴프레서 공부할때 정말 좋은 컴프레서라고 봅니다! 일단 어택 릴리즈 쓰레숄드 믹스 노브 다 있고 초보가 느끼기에 반응이 무척 잘 와닿거든요! 물론 이제는 전혀 안쓰지만요ㅋㅋㅋ

    공지글

    무료/할인



    질문&답변


    자유광장

    뉴스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