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odes Anthology vs UVI Keysuite Electric 플러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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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 Rhodes MK1 Demo
01:02 UVI MK1 Studio Demo
02:05 Rhodes Sparkletop Demo
02:51 UVI MK1 1975 Demo
03:37 Rhodes MK7 Demo
04:26 UVI MK7 Demo
05:15 Rhodes MK1 Dry Demo
06:03 UVI MK1 Dry Demo
06:52 Rhodes V8 Dry Demo
07:38 What makes the difference? 배음차이
08:20 How to match them?
09:47 UVI various EP models
11:15 Anthology is Better than V8
1.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에 UVI Key Suite와 Rhodes Anthology를 비교해본 결과, 두 제품 모두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UVI Key Suite는 이미 프로세싱된 사운드를 제공하며, 그로 인해 사용자가 소리의 세부적인 부분을 직접 조정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점은 때로는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동시에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Rhodes Anthology는 하드웨어에 근접한 사운드를 제공하며, 페달 노이즈 등 실기기를 연주하는 듯한 느낌을 잘 재현해 냈다고 느꼈습니다.
UVI 회사의 제품을 사용해 본 분들은 알겠지만, 그 어떤 악기를 사용해도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소리의 특성이 있습니다. 그 소리가 어떤 녹음 과정이나 프로세싱을 통해 발생하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녹음 후 소리가 다듬어졌다는 인상을 지울 수는 없습니다. 반면, Rhodes의 제품은 실악기 그대로를 옮겨 놓은 듯한 소리와 반응성을 제공합니다. 작은 소리부터 큰 소리, 강한 표현에서 약한 표현까지 아주 섬세하게 샘플링되어 있습니다.
2. Rhode Anthology
Anthology는 지난 Rhodes V8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이 많이 보완되었습니다. 우선 하나의 제품을 구매하면 총 다섯 가지 악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우리가 기억하는 Rhodes 피아노의 소리, 그 오리지널에 가장 가까운 소리를 제공하며, Mark 1, Sparkle Top, Mark 5, Mark 7 등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네 가지 모델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각기 다른 이펙터를 장르와 표현하려는 뉘앙스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마이크 모델링과 앰프 모델링이 추가되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제가 지난 Rhodes MK8 리뷰에서 UA Electra88과 비교했던 부분이 바로 이점인데, 이러한 기능을 추가한 것은 분명 큰 발전입니다. 정확히 어떤 프로세싱을 하는지는 측정이 불가능하지만, 대개 이런 Rhodes의 이펙터는 앰프나 마이크의 주파수 응답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현장에서 연주하는 느낌을 구현할 수 있는 점은 장점이지만,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느낌을 원한다면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Anthology는 여러 방면에서 전작보다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우선 로딩 시 기본 상태에서 아무런 이펙터가 걸려 있지 않은 점이 좋고, 짜증나는 서스테인버그 문제도 아직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알다시피, 전작인 MK8에서는 버그가 있었고, 기본 로딩 시 EQ 부스트가 적용되어 매우 불편했었죠.
이런 점에서 전작에서 미흡했던 부분들이 많이 개선된 인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가상악기 내부에는 이퀄라이저, 프리앰프, 팬, 코러스, 페이저, 딜레이, 리버브 등 톤 메이킹을 위한 프로세서들이 내장되어 있지만, 얼마나 프로세싱을 할지에 대한 세세한 설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이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훨씬 더 자유도가 높은 서드파티 플러그인으로 프로세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기능들은 실제 악기에 달린 노브들을 잘 이식했다 정도로 해석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큐베이스에서 Rhodes 회사의 플러그인을 로딩할 때, VST3 스캔 단계에서 멈추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큐베이스 사용자라면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드립니다. 저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사례에 대해 같은 증상을 경험한 해외 포럼의 예제 링크를 첨부합니다. 이는 제조사에서 해결해야 할 부분이며, 유저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아닙니다. 웨이브스, Rhodes 등의 플러그인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https://forums.steinberg.net/t/stuck-at-scanning-vst3-plug-ins/128100/39
참고로, 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모르겠습니다.
3. UVI Keysuite Electric
가상악기가 지원하는 기능에 대해 살펴보면, UVI의 Key Suite Electric 제품은 ADSR을 제어할 수 있어 기능적으로 뛰어난 점이 있습니다. 다만 ADSR 엔벨로프 컨트롤은 일상적인 사용에서 자주 쓰이지는 않습니다. 주로 사운드 디자인에 예민한 프로듀서들이나 연주자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며, 대부분은 기본 설정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리버브, 딜레이, 트레몰로 등의 이펙터가 훌륭한데, UVI는 본래 이펙터 플러그인도 제작하는 회사여서 기술력이 매우 뛰어나며, 외장 플러그인과 동일한 수준의 프로세싱을 제공합니다.
이 점은 분명한 강점이지만, 가상악기 내부에서 프로세싱을 하지 않고 서드파티 플러그인으로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따라 구매 결정을 잘 내리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CPU 리소스를 절약하고, 하나의 트랙에서 모든 작업을 해결하고자 한다면 UVI가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에디터의 이펙터 단에서 수정하면 바로 옆에 있는 이펙터 단에도 적용되며, 그래프 에디터에서는 시각적으로, 이펙트에서는 숫자와 파라미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펑크에 적합한 전자 클라비넷이나 다양한 일렉트릭 피아노 모델이 내장되어 있어 악기의 선택 폭이 훨씬 넓습니다. 이는 UVI Key Suite의 큰 장점입니다.
4. 소리에 대한 차이
UVI Key Suite는 스펙트라소닉스 제품, 예를 들어 Keyscape를 연주할 때 느껴지는 느낌과 비슷하지만, 그보다도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이미 프로세싱이 되어 있어 샘플링 단계에서 처리된 소리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이를 구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본사에 문의해 봤으나 샘플링 과정의 노하우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이 점은 UVI 제품의 특성이며, 때로는 장점이 될 수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그 프로세싱을 제어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는 제품의 특성이므로 좋고 나쁨을 따질 문제가 아니라, 샘플 하나하나에 이미 프로세싱이 되어 있기 때문에 트랙의 프로세싱과는 다른 소리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반면, Rhodes Anthology는 소리에 있어 아쉬운 점이 없습니다. 하드웨어에 최대한 근접한, 실제 악기를 연주하는 것 같은 느낌까지 구현했다고 생각합니다. UVI는 전체적으로 타악기적이며 펄커시브한 특성이 강조되며, 강한 배음과 특히 700Hz대역의 중역대가 두드러집니다.
이것은 단지 저의 개인적인 감상에 불과하며, 연주자마다 받는 느낌은 다를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사용해보고, 더 많이 들어보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치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구매 목적을 달리하면 좋습니다. 원본에 가까운 로즈 피아노의 소리를 원하시면 Rhodes의 Anthology를, 더 다양한 소리를 원하시면 Key Suite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소리가 좋다는 것은 매우 주관적인 부분이므로, 제가 첨부한 샘플을 참고해 본인에게 더 적합한 소리를 선택하셔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UVI는 전체적으로 타악기적이고 강한 배음이 특징인 반면, Rhodes는 더욱 자연스럽고 세밀한 소리 표현을 제공합니다. 두 제품 모두 각자의 강점이 있으며, 사용자의 취향과 필요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리뷰가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두 제품을 직접 경험해 보시고, 자신에게 더 적합한 소리를 찾아보세요.
감사합니다.
*본 리뷰는 plugin boutique로부터 Rhodes Anthology제품을, UVI로부터 sonicpass를 지원받아 작성된 리뷰이며, 구매자가 발생하면 작성자에게 일정 수익금이 발생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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