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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옹 HUG 댄스·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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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제목:포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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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팝락 작사: 김선장 작곡: 김선장 편곡: 김선장 노래: 도라, 앵두, 리불가사, 이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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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 소개


제목 "포옹"

인천평화창작가요제에 도전하기 위해 만든 노래입니다.

결과는 탈락이지만 만드는 과정이 참 즐거웠네요.


노래의 주제는 '평화'입니다.


정말로 화해할 것 같던 시절이 있었는데

어느새 다시 돌아앉았네요.

서로에 대한 적대를 멈추자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가사]
바로 지금이야
너와 나 모두가 꿈꿔왔던 평화-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뉴스를 본 날 밤이면
불안에 뒤척이네
서로가 총을 겨누는
절망에 끝은 없을까

사납게 으르렁대며
쉼없이 노려보네
서로가 죽길 바라는
미움이 당연한 걸까

기억 속 그때를 떠올려봐
진심은 언제나 하나잖아
화해와 믿음의 포옹을
자 이제 다시 껴안는 거야

손을 뻗어 저 앞에 평화가 있어
외치는 거야 다툼은 끝이라고
내딛는 발걸음 물결을 일으켜
눈을 떠봐 세상이 반짝거려

바로 지금이야
너와 나 모두가 꿈꿔왔던- 평화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쉽지는 않은 일이야 멋쩍어 어색해도
서로가 마주본다면 미움따윈 다 사라질 걸

기억 속 그때를 떠올려봐
진심은 언제나 하나잖아
화해와 믿음의 포옹을

자 이제 다시 껴안는 거야

손을 뻗어 저 앞에 평화가 있어
외치는 거야 다툼은 끝이라고
내딛는 발걸음 물결을 일으켜
눈을 떠봐 세상이 반짝거려

바로 지금이야
너와 나 모두의 꿈

좋은 전쟁 그딴 건 없어
마음열어 끌어안아줘

손을 뻗어 저 앞에 평화가 있어
외치는 거야 다툼은 끝이라고
내딛는 발걸음 물결을 일으켜
눈을 떠봐 세상이 반짝거려

바로 지금이야
너와 나 모두가 꿈꿔왔던- 평화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 X2





만듦새


드럼, 베이스, 일렉기타, 피아노를 중심으로

좌우에 브라스와 스트링스가 들어갑니다.


드럼

루프 소스를 사용했습니다.

스플리터로 킥, 스네어, 하이햇 부분을 나누어

각각 EQ와 컴프레션을 하여

깊이감, 높이감을 주려고 했습니다.


베이스

앞으로 튀어나오도록

어택을 양껏 넣었습니다.


일렉기타

좌측 75~35(듀얼팬)로 배치하였습니다.

일렉소리가 너무 크면

다른 악기들이 잘 안들려서

어택을 많이 줄였습니다.


피아노

볼륨을 조절하여

살짝 뒤쪽에 위치시켰습니다.


스트링스

역시 듀얼패닝으로 소리를 구분하였습니다.

바이올린 좌측 75~50

비올라 우측 50~75

첼로 우측 70~90


브라스

가장 많이 고민했던 부분인데요.

레가토 부분과 폴스 부분의 음량 차가 넘 커서

그냥 믹싱할 때 게인 엔벨롭으로 조졌습니다.

트럼펫, 색소폰, 트롬본을 우측 25~50까지

조금씩 나누어 각각 위치시켰습니다.



보컬

메인(여)x2, 화음(여), 코러스(남)

양옆으로 메인보컬을 위치시키고

화음은 트랙을 2개로 해서

스테레오감을 의도했습니다.

중음이 비는 것을 메우고 싶어서

코러스를 센터에 넣었습니다.



마무리


오랜만에 접속합니다!

집안에 일이 있어 한동안 접속을 못했습니다.

앞으로 자주 들르겠습니다.

엑셀님 피드백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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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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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런리님의 댓글

오오 내용이 정말 평화롭고 좋네요 ㅎㅎ 마음이 정화되는 기분입니다 ㅎㅎ 은근한 오버드라이브 사운드로 재미도 잇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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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장님의 댓글

엑셀님 피드백 영상 고맙습니다. 방송 다 보니 질문이 마구 생겼습니다~! 진짜 잘 모르는 부분들이 너무 많네요.
오픈채팅방에 뜬금없이 올리기에는 질문이 다양 방대하고 두서가 없어서 댓글로 써봅니다..

1. 보컬의 width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지 가늠이 잘 안갑니다ㅠ 기준이 안잡혀있어 모호하달까요. 화사한 느낌을 주고 싶어서 한 보컬을 좌 10, 다른 보컬을 우 10 정도로 패닝을 했고, 화음은 2개 채널을 묶어서 바이노럴 120~130 정도 준 것 같습니다. 제 스피커랑 헤드셋에서는 크게 어색한 느낌이 안 들어서 진행한 것인데 우퍼 등 장비를 추가하거나, 업그레이드하면 더 잘 파악이 될까요? 더 많은 믹싱 연습과 레퍼런스 트랙 분석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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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장님의 댓글

2. 드럼 소스 설명해주실 때 위상의 변화가 생긴 것 같다고 하셨는데 스플리터를 쓰면 위상 변화가 임의적으로 생기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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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장님의 댓글

3. 리버브는 fx로 넣는 게 일반적인가요? 룸이라는 트랙을 모든 사운드를 모으는 리버브 개념으로 넣었습니다. 결국 보컬+보컬리버브트랙+룸리버브트랙 이렇게 되어서... 잘못된 방법인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이 부분이 제일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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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장님의 댓글

4. 보컬 녹음 후에 말씀하신대로 훙훙(?)소리, 가래 낀 소리 등 잡음이 많은 것 같아서 디에서, 디클리커, 디버브 등 썼는데 그 부분에서 에어가 많이 빠지고 컴프레션 느낌이 된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처리하고 나서 EQ등을 이용해서 고음역대를 높여주는 방법이 샤~한 사운드를 만들어 주는 데에 효과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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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장님의 댓글

5. 혹시 용각산이 효과가 있나요?ㅋㅋ 보컬이 코로나 걸린 상태로 녹음을 하긴 했는데;; 잠깐이라도 효과가 있으면 바로 써먹으려구요.

너무 초보적인 질문들을 많이 올려 죄송합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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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관리자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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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신청해주셔서 기입된 번호로 모바일 커피 쿠폰을 지급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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