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산 3-way 모니터링스피커 DYNAUDIO LYD-48 리뷰!! [삼아서포터즈] 체험단
컨텐츠 정보
- 1,447 조회
- 6 댓글
- 4 추천
-
목록으로
본문
안녕하세요!! 삼아서포터즈 활동중인 텔레입니다.
5월을 맞아 또 새로운 체험 가능한 제품들을 소개 받았는데요
그 중 제가 선택한 장비는 DYNAUDIO의 LYD 48 스피커 제품이었습니다!
삼아스토어 링크 먼저 남겨놓고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링크]] DYNAUDIO LYD 48 White (1통) 다인오디오 모니터 스피커 (samastore.co.kr) << 클릭 시 이동
--------------------------------------------------------------------------------------------------------------------------------------------------
오늘의 제품 DYNAUDIO LYD 48 !! Made in Denmark!
하얗고 예쁜 디자인의 3-way스피커 제품입니다. 음악작업용 모니터링 스피커에요!
개인적으로 스피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이라.. 일주일간 체험으로 업어오게 되었습니다.
(▲다인오디오 회사 마크)
설명에 앞서 쓰리웨이 스피커인것이 특징인데요!! 쓰리웨이가 뭘까요?
3way 스피커란 무엇이냐면요!!
스피커 쪽에 소리신호가 들어오면 1차적으로 액티브 크로스 오버가 이루어지며 하이패스와 로우패스로 신호가 분기되고..
하이패스된 신호쪽에서 미드레인지 트위터 앰프를 지나, 수동 크로스오버가 이루어지며 미드레인지 신호를 고주파수 트위터로 갈라줍니다.
// 로우패스신호 -> 우퍼
// 하이패스신호 -> 미드레인지 트위터 출력
// 미드레인지 트위터로 빠지고있던 고주파 신호를 분기 -> 고주파수 트위터
그래서... 총 3갈래로(3-way) 갈라지게 되는데요
< 우퍼 - 미드레인지 트위터 - 고주파수 트위터 > 에서 서로 간섭 없이 각각의 할당 된 주파수 대역을 들려주는 스피커입니다.
그럼 소리가 떡지지 않고 선명한 세 갈래로 나와 해상력이 아무래도 더 좋겠죠??
자 그럼 본격 리뷰 시작입니다.
회사 소개부터 좀 해드릴게요. 다인오디오 본사사진입니다!
다인오디오는 덴마크의 오디오 회사로 Hi-Fi 제품과 카오디오로 유명한 주로 고가 제품을 많이 생산하는 하이엔드 스피커 기업입니다.
에소타 트위터로도 유명하고요(소유하고만 있어도 자부심이 올라간다던,,)
카오디오에선 부가티 차량에 들어가는 오디오가 다인오디오라니.. 말 다했죠?
그리고 전 세계에 몇 안되는 드라이버 유닛 제조회사로 스피커 쪽으로 근본이 아주 가득합니다..! 그래서 기대감이 가득했어요 ㅎㅎ
다인오디오는 모든 제품을 덴마크에서 직접 만든다는 장인적인 철학을 갖고 있는 회사랍니다.
(2014년에 중국에 합병인수 되며 소수의 제품을 중국에서 생산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많은 제품을 덴마크에서 직접 생산중입니다.)
오늘 소개할 LYD 48 제품도 메이드 인 덴마크 제품이에요!!
다인오디오가 또 유명한게 스피커 만들때 주피터 룸이라고 스피커 기능을 측정할때 사용하는 시설인데요,
(주피터 룸 사진입니다.. 잠시 우주를 본 것만 같은... ㅋㅋㅋ ) Dynaudio Evoke in Dynaudio Lab's Jupiter (youtube.com) << 실제 가동 영상
C자 프레임에 침 처럼 박힌게 다 마이크입니다... 360도 회전하며 모든 각도에서의 모니터 데이터를 체크합니다.
저는 이 회사를 알아볼수록 명성이 괜히 명성이 아니구나 싶었습니다. 스피커쪽에서 정말 철저한 모습을 보이는 기업입니다.
이런 믿음직한 시설을 거쳐 만들어진 LYD 48은 모니터링 용도로 만들어진 스피커인데요
전 영역에서 거의 평탄한 주파수 분포를 보여줍니다.(좋은 밸런스!!)
모니터링 스피커는 목적이 있는 스피커다보니
아무래도 음악감상용 스피커에 비해선 덜 자극적입니다.
그리고 모니터 과정에서 스피커 자체의 스펙보다도 어쩌면 더 중요한게 룸 어쿠스틱 환경인데요
이런 작업자들의 고충을 알아주듯 해당 제품은 자체 DSP칩을 통해 각자의 방 모양에 맞게 세팅을 해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DSP기능: 벽에 가까이 붙어야하는 환경(50cm이내)이면 wall 설정을,
그리고 사운드밸런스 기능 (밝게, 중간, 어둡게) 조절도 되고 베이스 익스텐션기능도 있습니다.
본인의 환경에 맞게 설정을 하면 훌륭히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쓰리웨이에 DSP달린 스피커가 150-170이면 좋은 가격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저는 모니터 환경이 좋은 곳에서 듣진 못했지만 그래도 DSP를 통해 할 수 있는 조치는 어느정도 하고 들어서 괜찮았습니다.
스펙
XLR, RCA 단자 지원하구요!
3-way DSP-based
Max SPL 112dB SPL
12kg
-----------------------------------
*크로스오버
우퍼 32Hz - 460Hz
미드레인지 460Hz - 5.5kHz
트위터 5.5kHz - 21kHz
-----------------------------------
*직경
우퍼 8 inch
미드레인지 4 inch
트위터 1.1 inch 소프트 돔
-----------------------------------
*Amp.
우퍼 80W
미드레인지 50W
트위터 50W
LYD 48 | Nearfield monitor | The 3-way LYD monitor (dynaudio.com) <
(▲ 본사 홈페이지 스펙정보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들어가보세요! )
=====================================================
그래서 제가 들으면서 느낀점은...
3시간동안 아폴로 트윈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연결해서 들어봤고,
가장 인상깊었던 포인트 세 가지 말씀드려볼게요.
1. 3way의 명확한 분리도
여러가지 악기들이 함께 연주될 때 모든 파트의 질감이 선명히 잘 느껴졌습니다.
그냥 듣자마자 와- 뭐여 이런 소리가 나왔습니다. 다르긴 하더라고요!!
2. 힘 있는 8인치 우퍼의 출력
제가 5인치 스피커를 쓰고 있는 사람이라 그런지 8인치에서 오는 저음 출력이 상당하게 느껴졌습니다.
소리를 귀로 듣기도 하지만 몸에 전해지는 진동, 음압까지 확 느껴지니 듣는게 더 재밌었습니다.
3. 일관된 사운드 밸런스
사운드 밸런스가 크게 들을때나 작게 들을때나 잘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이 외에 드는 생각은
소리가 차갑기보단 따뜻하다
저음과 고음의 존재감에 비해 중역이 조금 눌린듯한 소리가 난다. (룸 탓일수도)
고음이랑 저음이 워낙 좋아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좀 그렇게 느꼈습니다.
--------------------------------------------------------------------------------------
마무리하며…
흰색에 예쁘게 생긴 쓰리웨이 스피커
디자인적인 느낌도 좋고 출력도 좋고
음악작업, 믹싱작업 모니터링에서 좋은 기능을 발휘해줄 스피커입니다.
있다면 행복하고 풍족한 홈레코딩을 할 수 있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좋은 제품으로 3웨이 스피커 경험해 볼 수 있어 좋았고
이것저것 알아보며 다인오디오 정말 괜찮은 회사였구나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LYD 48 스피커...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