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아 서포터즈] PreSonus Eris Studio5 모니터링 스피커 리뷰 스피커
컨텐츠 정보
- 1,459 조회
- 1 댓글
- 6 추천
-
목록으로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좋은 기회로 삼아 서포터즈로 선정되어 프리소너스의 5인치 스피커인 eris studio 5를 대여받게 되었습니다.
Eris studio 5는 기존 E5XT의 후속 제품으로, 성능을 더욱 개선해 출시했다고 하네요.
입문용 모니터링 스피커 시장이 타겟으로, 가격은 통당 256,000원으로 저렴하게 책정되었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깔끔한 무광 블랙의 MDF 인클로저를 가지고 있네요. 전면부 포트 상단에 깨알 같은 양각 로고도 보입니다 ㅎㅎ
유닛은 5.25인치 유리섬유 우퍼, 1인치의 실크돔 트위터를 사용하였는데요,
예민한 트위터에는 보호 그릴이 붙어있어 실수로 건드리게 되더라도 유닛을 파손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Eris studio 5는 전면 포트형 스피커인데요.
후면 포트형의 경우 뒤 벽과 최소한 포트 지름 정도의 간격은 확보가 되어야 하는데,
Eris studio 5는 전면 포트 타입이라 벽에 완전히 밀착할 수 있어, 공간 배치에 이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후면을 보면 다양한 아날로그 입력 단자와 튜닝 스위치가 위치해 있는데요.
RCA 입력도 지원하기 때문에, XLR이나 TRS 같은 밸런스 입력을 사용하지 않는 일반 컨슈머들도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후면의 노브와 스위치를 변경함으로써, 자신의 청취 환경에 맞게 응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근접 측정 응답입니다.
완벽히 캘리브레이션 된 측정 마이크가 아니기 때문에, 대략적인 경향성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로스오버도 잘 나뉘어져 있고, 웨이브가이드로 인한 응답의 변화를 복구하기 위해 13KHz 부근에 걸려있는 EQ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접 측정 그래프만 보더라도, 플랫한 정축 응답을 만들기 위해 제조사가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e 시리즈의 웨이브가이드를 개선하여 더욱 균일한 고역대 응답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합산 응답과 지향성 그래프가 매우 궁금해집니다.
전문 리뷰어들이 측정한 CEA-2034 그래프가 빠른 시일 내에 공개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ㅎㅎ
기존 프리소너스 E8XT 제품의 경우 균일한 지향성과 플랫한 정축 응답, 준수한 왜곡 방어 성능,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호평을 받았었는데요.
Studio5도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는 후면의 어쿠스틱 튜닝 기능입니다.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후면의 어쿠스틱 스페이스 스위치를 옮기면 포트와 우퍼의 응답이 대략 -4dB 가량 감소합니다.
코너에 스피커를 배치할 수 밖에 없거나, 부밍으로 인해 정확한 모니터링이 방해되는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옵션으로 보입니다.
또한 상단의 미드와 하이 노브, 그리고 로우컷 스위치를 조절하여 특정 대역을 강조한 하이파이 스피커처럼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음색을 조절할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RF 간섭, 출력 제한, 과열, 서브소닉, 소프트 스타트 등의 다양한 프로텍션이 들어가 스피커의 손상을 막을 수 있게 설계된 것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나의 단점이라면, 약간의 히스노이즈가 있는 편입니다.
청취 환경의 배경 잡음이 매우 낮은 곳에서 니어필드 모니터링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히스노이즈가 약간 거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50만원 정도가 홈레코딩이나 미디, 작곡, 비트메이킹을 하시는 뮤지션들이 많이 찾는 스피커 가격대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양한 입력 단자와 준수한 성능, 프로텍션, 다양한 튜닝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면
PreSonus Eris Studio5를 입문용 5인치 모니터링 스피커로 추천할 만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