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갓난아기와 할아버지의 쟁쟁한 싸움(Nexadyne 8/c) 마이크

컨텐츠 정보

본문

“삼아사운드, 스원포코 체험단의 일환으로 제품을 대여받았고 체험단 활동을 통해 금전적, 물질적 이득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
리뷰개요 : shure 다이나믹 마이크 3종류 비교 녹음을 통한 사운드 테스트
.1748454972.8139phaDnLpjgMIMG_0405.jpg
nexadyne 8/c 대략적인 스펙
Polar pattern : Cardioid
Impedence : 300
Sensitivity : -54dBV/Pa
Frequency Response : 50~20k
.
Beta58a 대략적인 스펙
Polar pattern : Super Cardioid
Inpedence : 150
Sensitivity : -51.5dBV/Pa
Frequency Response : 50 ~ 16k
.
Sm57 대략적인 스펙
Polar pattern : Cardioid
Impedence : 310
Sensitivity : -56dBV/Pa
Frequency Response : 40~15k
.1748454898.9485aqcOQIJqBiIMG_0404.jpg
비교 선정이유
슈어의 레거시 마이크들(할아버지) 작년 하반기에 출시된 (갓난 아기)마이크를 비교해보자.
.
사실 넥사다인은 구조적으로 레거시 마이크와 다르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구조적인 비교를 하기 위해서는 ksm 8 마이크와 비교하는것이 맞다. 하지만 라이브 엔지니어로써 마이크에 어떤 기술이 들어갔고 설계구조적인 고민을 하기보다는 결국 마이크를 통한 소리가 매력적이고 목적과 일치하는 소리가 나는지가 중요하다. 그런면에서는 현재에도 왕성하게 쓰이는 레거시 마이크들과 비교하는 것도 재밌는 접근이다.
.
첫번째로 앞서 말했듯이 nexadyne에는 구조적인 설계에서부터 최신 기술이 들어갔다. 바로 Shure 특허 기술인 Revonic 듀얼 엔진 트렌스듀서가 탑재돼있다는 점이다. 르보닉 듀얼 트랜스듀서는 쉽게 말하자면 밸런스 입력 방법을 트랜스듀서에 적용한 것이다. 역상인 트랜스듀서를 사용함으로써 on axis 있는 시그널은 효과적으로 변환하고 이외에 off axis 있는 신호들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있다. 때문에 한정된 공간에서 더욱 방향성있는 수음이 가능해진다. 그렇다면 음색은 어떨까?
.
이번 비교녹음은 이주연님께서 도와주셨다. 앞에서부터 beta58a, sm57, nexadyne순서이다. 후반작업은 이큐는 걸지 않았고 약간의 리버브 추가와 , 노이즈 제거만 하였다.
.1748454872.8263EeqwCvoLkwIMG_0403.jpg
-모니터링를 위하여 헤드폰 착용을 권장합니다-
.
일단 노래가 너무 좋고 마이크 모두 쟁쟁하다. 모두 과하거나 부족한 부분이 없어서 장르나 목소리 대역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 같다. 넥사다인만의 청감상 소견을 설명하자면 한마디로 음색 밸런스가 굉장히 좋다. 흔히들 음악에 묻는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같다. 라이브에서는 확성을 해야하기 때문에 수많은 왜곡이 일어난다. 마이크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그러한 왜곡을 음악에 묻게 있다면 라이브 공연시에 뮤지션과 엔지니어에게 짐을 덜어주는 역할이 있을 같다. 소견에 이어서 전달하자면, 이번에 슈어에서 악기용 넥사다인을 출시했다. 써보진 않았지만 이번 코바쇼에서 디피 있는 악기용 넥사다인을 있었다. 처음에는 pga 마이크인가? 싶었지만 자세히보니 악기 마이킹 포지션에 맞게 정돈된 디자인으로 출시된 악기용 넥사다인 마이크였다. 소리가 궁금했지만 이번에 써본 보컬용 넥사다인을 경험해보니 기대감이 더욱 커졌다.
.
-리뷰를 마치며-
어떻게 보면 기존의 단일 트랜스듀서, 단일 다이어프램 구조를 탈피하는 시도는 마이크에서 범용성을 떨어뜨리는 위험한 시도일 있을 같다. 하지만 그러한 걱정들이 무색하듯 정확한 타겟팅을 있고 쓰임새가 명확한 마이크를 만든다면 마이크 테크닉에 조미료같이 개성이 추가 있을 같다. 넥사다인은 사두면 나중에 반드시 현장에서 와일드 카드 처럼 있을 같다. 


관련자료

댓글 (1)

공지글

무료/할인



질문&답변


자유광장

뉴스



최근글

새댓글

알림 0